2017년 2월 5일 일요일

스텐 와이어줄(로프), 피팅, 로프 매듭 방법

천장에 매달거나, 벽걸이, 액자걸이 작품 등을 만들다보면, 스텐 와이어 로프를 사용할 필요성이 생긴다. 스텐 와이어 로프는 무거운 물체도 매달수 있을 만큼 튼튼하다. 이 글에서는 스텐 와이어를 사용방법과 피팅(fitting)을 간략히 설명한다.

1.  스텐 와이어 로프
스텐 와이어 로프는 스텐와이어줄이라고도 불리며,  스테인리스 강선의 일종이다. 강선은 선 지름과 재료에 따라 표준화가 되어 있다. 1mm두께 100미터 스텐 와이어 가격은 대략 20,000 에서 30,000 사이이다.



스텐 와이어는 일반 가위나 벤치로는 잘 안짤라진다. 보통, 다음과 같은 클림프 집게(압착기, 캇타)(Crimping)를 사용해 절단하고, 피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액자 레일(rail)
액자 레일은 작품을 균일한 위치로 잘 매달수 있는 프레임 역할을 한다. 와이어 고리(걸이)와 함께 사용된다. 


3. 와이어 케이블 피팅(cable fitting)
와이어 케이블 피팅은 와이어 엔드(끝)이나 중간에 무언가를 매달때, 혹은 와이어를 매듭짓거나, 와이어 끝을 마무리할 때 사용하는 악세사리를 말한다.


4. 와이어 고리 및 레일걸이
와이어 고리, 레일걸이는 와이어를 절단한 후, 와이어 끝에 작품, 액자 등을 걸때 사용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매우 다양한 고리 종류가 있다.


레일걸이와 와이어 고리

참고로, 그림 왼쪽과 같은 유형은 스틸 와이어를 꼽아 넣으면, 내부 클립이 단단하게 줄을 잡아 준다.
레일 걸이 응용 예

5. 구리 캡(copper cap) 및 구리 슬리브(copper sleeve)
와이어 엔드를 매듭지어 주거나, 와이어 끝을 마무리해야 할 때 캡이나 슬리브를 사용한다.

구리 캡

구리 슬리브 사용방법


이외에 다음 영상과 같이 와이어를 피팅하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다.


6. 로프 매듭
천장에 매다는 작품을 준비 하다보니, 로프 매는 방법까지 공부해야 한다. ㅎ
아래는 로프 매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과 사이트이다.



기타. 로프 매듭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