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스케치업을 이용한 우리 집 디자인하고 프린트하기

이 글은 연구원에서 재능기부로 3년째 진행하고 있는 체험교실 중 '스케치업을 이용한 우리 집 디자인하기'입니다. 모두 무료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오픈소스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만 교육에 사용했습니다.

어린이 체험교실

제가 하고 있는 연구가 주로 건축 및 건설이라서, 무엇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디자인(설계)은 미리 무엇을 만들어 보기 전에 가상으로 그려보고, 대상물의 정확한 치수나 재료를 정리해 나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결과는 도면과 관련 서류들로 정리됩니다. 예전에는 2차원으로 도면을 그렸지만, 최근에는 3차원으로 설계를 많이 하지요.

Fireproof House (투시도) & Fairebanks House (평면도)

디자인을 미리 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이 있습니다.
  • 집 짓지 않아도 가구 등을 배치해 볼 수 있습니다.
  • 집의 채광이나 공간감 등 환경적인 부분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집의 안과 밖을 다닐 때 사람이 쾌적하게 다닐 수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집을 짓기 전에 미리 경험있는 사람들의 좋은 의견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치수가 있으니, 집을 잘 짓는 사람에게 집 짓기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얼마의 돈이 있으면, 내가 살고 싶은 집을 지을 수 있는 지도 알 수 있습니다.
  • 집을 지은 후, 수리할 때, 재건축할 때, 파이프가 어디를 지나고 있고, 기둥이 어디에 있는 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집을 실제로 지으면서, 이런 것들을 고민하면, 수많은 시행착오가 발생할 것입니다. 물론, 주머니에 든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없어지겠죠. 디자인은 짧은 시간으로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미리 그려봅니다. 이로 인해, 아주 많은 것들이 가능해 지는 것이죠.

요즘에는 기술이 발달해, 혼자서도 컴퓨터만 있으면, 쉽게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케치업(sketchup)과 같이 무료 툴도 많아졌죠. 심지어, 스케치업에서 디자인할 3차원 모델을 3D프린터로 뽑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중국이나 대만산 3D프린터는 가격도 70만원대로 저렴하고 쓸만합니다.

스케치업은 구글에서 만든 3차원 디자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무료이며, 많은 건축가들이 실제로 활용하고 있을 만큼 전문적인 디자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어린이들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쉽습니다. 다음은 키즈 메이커가 스케치업을 이용해 디자인한 모델과 3D프린터 한 모형입니다.
키즈 디자이너(Kids Designer, kidscodecs.com)

스케치업으로 우리집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다음 슬라이드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스케치업을 이용해, 3차원으로 우리집을 디자인해보고, 홈스타일러로 인테리어도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시간이 되면, 3D 프린팅까지 할 수 있겠죠. 중간에 따라하기 유튜브 동영상 링크도 있으니, 클릭해서 보면서 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스케치업으로 그리는 우리집의 예제파일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스케치업에서 디자인한 파일을 저장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차원 프린팅도 그 중에 하나 입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3D프린터를 합니다.

1. 스케치업을 이용해 3차원 모형 디자인
2. 모형을 obj 파일로 저장
3. obj 파일을 3D프린터가 인식할 수 있는 stl 파일로 변환
4. stl 파일을 3D프린터로 전송
5. 3D프린터가 stl 파일 정보를 읽어 3D프린팅함

다음은 스케치업으로 디자인한 파일을 3D프린팅하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이외에도 3차원 모형으로 디자인된 모델은 많은 활용도가 있습니다. 유튜브나 구글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 보세요.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는 수 많은 프로젝트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모두 영어로 나와 있다고 걱정이 되신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유튜브나 검색 결과는 모두 자동번역을 지원하니 크게 걱정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구글 검색의 번역하기 기능

혹시, 구글의 자동 번역 기능을 모르신다면, 이 글을 통해 사용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