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6일 토요일

RF 리모컨 기반 서보 모터 제어

오늘은 간단히 FS-TH9X RF송수신기를 이용한, 서보모터 제어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조립
조립은 매우 쉽다. 송신기는 다음 왼쪽 그림과 같이 생겼다. 수신기는 다음 오른쪽과 같이 작은 박스처럼 생겼다(적색 표시된 안테나가 달려 있다).


이 수신기는 아래와 같이 각 핀이 배터리 연결부를 제외하고는 8개 채널이 있다. 즉, 모터를 8개 별개로 제어할 수 있다.

전원을 수신기에 연결하기 위해 수신기의 BIND라고 표시된 채널의 3개의 핀에서, 신호핀을 제외한 양극+, 음극- 핀에 배터리를 다음과 같이 연결한다. 그리고, 서보 모터를, 채널 1과, 채널 3에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한다


2. 테스트
송신기 전원을 키고, 조정기를 좌우상하로 움직여 본다. 그럼, 이 동작에 따라, 서보모터가 원격으로 움직일 것이다.


동작 영상은 다음과 같다.


3. 결과
서보 모터와 같이, 모터를 제어할 수 있는 신호선이 있다면, 수신기에 직접 연결해서, 모터를 바로 제어할 수 있다. 만약, 신호선이 없는 DC 모터인 경우에는, 수신기에 입력되는 신호에 따라, DC모터에 PWD로 전압을 조정해 제어할 수 있는 회로를 덧붙여 연결해야 한다. 만약, 아두이노를 이용한다면, 이 회로는 간단히 프로그램으로 코딩하면 된다.
참고로, 수신기에서 특정 채널에 신호를 주면, 송신기의 신호선에 전압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 전압의 변화는 송신기의 조작에 따라 전압이 올라가기도하고, 내려가기도 하는 데, 이를 이용해, 아두이노에서 전압의 변화에 따라, DC모터에 PWD제어를 하면 DC모터를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참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FS-TH9X 설정 방법

2. FS-TH9X

Turnigy 9X Configuration for Aux Channel Gimbal and Servo Control 



3. FS-TH9X 메뉴얼


댓글 없음:

댓글 쓰기